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확산세를 두고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는 일"이라며, 지자체와 함께 검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하고 선제검사를 적극 시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지금으로서는 코로나 확산세를 막는 것이 당장의 급선무"라면서,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 원칙 하에 엄정한 법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최근 느슨해진 방역 긴장도를 끌어올리겠다"면서, "'정부 합동 방역점검단'을 운영해 확진자 증가세를 주도하는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하면서, 취약시설별로 소관 부처 장관이 직접 '방역책임관'이 되어 현장 점검과 관리의 책임성을 높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내 코로나 백신 수급 상황과 관련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국내에 백신 생산기반을 확보한 것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타개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이달부터 국내에서 노바백스 백신 생산이 시작돼 6월부터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천만 회분이 공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기존에 도입하는 백신 외에 면역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되는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상황까지 선제적으로 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단락됐다"면서, "국민들께서는 과학적인 판단을 믿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접종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