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제통화기금, IMF가 한국의 인구 감소로 정부 부채 부담이 폭발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 지출을 늘리는 것은 타당한 조치지만, 미래 세대가 이 부채를 갚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뉴욕에서 김종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국제통화기금, IMF가 한국의 부채 부담이 폭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이자 한국 미션 단장인 안드레아스 바우어는 코로나로 인한 재정 지출이 늘면서 정부 부채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지금 상황에서는 타당한 정책 방향이라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면서 탄탄한 제조업과 양질의 인력 등 한국 경제의 기초가 튼튼해 당분간은 문제가 없겠지만, 인구 감소로 인한 급격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가 문제라고 진단했습니다.

바우어 단장은 그러면서 추가 부채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장기적 재정 정책을 수립하는 등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IMF는 이달 초 한국의 부채는 올해 국내총생산, GDP의 53%지만, 2026년에는 7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의 이런 부채 전망은 주요 20개국, G20 국가들의 평균을 웃도는 수치로, 특히 유럽과 일본의 부채가 향후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 비교된다고 전했습니다.

바우어 단장은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동자를 위한 안전망 마련 등 노동시장의 구조개혁과 함께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