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이 후쿠시마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중국도 강하게 반발했지만, 미국과 IAEA는 일본의 결정에 뒷짐만 지고 있어서 방류를 막기에는 사실상 역부족입니다.

곽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밝힌 계획은 약 2년 뒤부터 후쿠시마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겠다는 것입니다.

배출 전 처리 과정을 거쳐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은 걸러내지만, 삼중수소까지 제거하기는 어려운 만큼 바닷물을 섞어 농도를 희석시킨 뒤 내보내겠다는 계획입니다.

[스가/일본 총리 : (오염수의) 해양 방출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해서 기본 방침으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즉각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아이보시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국민의 우려를 전달하고 추가적인 정보 공개도 촉구했습니다.

[구윤철/국무조정실장 :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입니다.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조치였습니다.]

정부는 특히 국제원자력기구 IAEA를 통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하고 이런 검증 절차에 우리 전문가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동시에 국내 해역에 대한 방사능 유입 감시와 수입 수산물 원산지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도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일본 정부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일본의 결정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며 사실상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IAEA도 '국제적 관행에 따른 처리 방식'이라고 거들고 나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국제 공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